

란 가정의학과의원은 365일 환자의 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질병 예방, 재활 상담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저희 병원은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으며,
환자분들의 건강을 위해 안전하고 세심하게 접종을 실시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전염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미생물의 병원성을 제거하거나 약하게 하여 인체에 주사 또는 접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방접종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란 가정의학과의원에서는 예방접종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진료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관리

A형간염
A형 간염은 치료법은 없지만, 다행히 예방백신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 1세에서 16세까지 1차 접종을 하고, 이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추가 접종을 하도록 권고합니다. 예방접종을 2번에 걸쳐 하는 이유는 처음 예방접종을 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항체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이때 한 번 더 접종하면 항체의 기능이 강화돼 면역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B형간염
다행스럽게도 B형 간염은 백신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국가예방접종사업을 통해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B형 간염바이러스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산모가 B형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라면 출산 시 아기에게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출산 직후 신생아에게 면역글로불린 주사와 함께 B형 간염 백신을 접종합니다.
파상풍/백일해
파상풍이나 백일해는 성인 감염자가 고위험군인 영유아를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와 같이 생활을 하거나 접촉이 많은 산모, 영유아 돌보미, 의료기간 종사자는 성인용 백신접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임산부라면 본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신생아의 건강과 가족의 감열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권고하고 있습니다.
독감
독감은 감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원인과 증상이 모두 다릅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가벼운 증상으로 지나가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고열, 근육통, 심한 피로감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바이러스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은 백신이 개발된 질환입니다. 백신이 대상포진을 완벽히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백신을 맞으면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가볍거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 필요한 경우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폐렴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접종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호흡기 감염에 의한 입원률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만성질환자, 의료업 종사자입니다. 매년 유행 바이러스 주가 바뀌므로 매년 가을마다 재접종이 필요합니다. 또한 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에게는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권장됩니다.
예방접종 종류
예방접종 주의사항
01
의료기관에서 20~30분 정도 머물다가 가세요.
02
예방접종 후에 접종 부위를 잘 살펴보세요.
03
몸살 기운이 느껴질 수 있어요.
04
접종당일 목욕, 과격한 운동, 음주는 피하세요.
05
접종부위는 항시 청결하게 하고 손으로 긁지 않도록 합니다.
06
접종 부위에 발적, 통증, 부종이 생기면 찬 물수건을 대 줍니다.
